본문 바로가기

건승하고있어요/SQL

[SQL] 주요 SQL 타입 및 주요쿼리1

반응형

순전히 나를 위한 포스팅 아직도 디비 쿼리 헤매고 있는 내가 쿼리 쓸 때 보고 쓰려고 기록해 둡니다. 맙소사. ㄷㄷ ㅋㅋㅋㅋㅋ

모든 포스팅이 그렇지만 디비는 정말 넘나 신랄하게 나를 위한 것 오메야


표준 SQL의 주요타입


SQL 타입 

 설명 

 CHAR

 확정길이의 문자열 저장. 표준의 경우 255글자까지만 저장 가능 

 VARCHAR

 가변길이의 문자열 저장. 표준의 경우 255글자까지만 저장 가능 

 LONG VARCHAR

 긴 가변 길이의 문자열 저장.

 NUMERIC

 숫자를 저장 

 DECIMAL 

 십진수 저장 

 INTEGER 

 정수 저장 

 TIMESTAMP 

 날짜와 시간을 저장 

 TIME

 시간을 저장 

 DATE 

 날짜를 저장 

 CLOB

 대량의 문자열 저장 

 BLOB

 대량의 이진데이터 저장 

 

오라클이나 MySQL 등 DBMS 자체적으로 확장타입을 추가제공하기도 한다. DBMS가 제공하는 확장타입은 표준 SQL에 정의된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DBMS마다 서로 호환되지 않고 표준 SQL 타입과 다른 제약을 갖는다. 따라서 DBMS가 제공하는 타입에 대해 기본적인 제약사항을 알고 타입을 사용해야 한다. 


주요쿼리(오라클 기준)


 테이블 삭제 

 DROP TABLE 테이블이름;

 현존하는 테이블 보기

 SELECT * FROM TAB;

 쓰레기코드 삭제

 PURGE RECYCLEBIN;

 테이블생성

 CREATE TABLE 테이블이름 ( 속성 ); 

 테이블의 속성값과 타입보기

 DESC 테이블이름; 

 테이블 이름 변경

 RENAME 이전 테이블이름 TO 새로운 테이블이름;

 테이블에 필드추가

 ALTER TABLE 테이블이름  ADD 필드이름 필드형식;

 테이블에서 필드삭제

 ALTER TABLE 테이블이름 DROP COLUMN 필드이름;

 필드값 추가하기

 INSERT INTO 테이블이름 VALUES(속성 순서); -> 반드시 필드 순서에 맞게 입력해야 한다. 



당장 플젝 만들라니까 SQL부터 턱 막히넹 얼른 정리해둬야 나중에 안 귀찮아질거 같은데 너무 졸려서....ㅋㅋㅋㅋㅋㅋ

반응형

'건승하고있어요 > 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 SQL 자료형  (0) 2018.02.10